Today
-
Yesterday
-
Total
-
  • [개발 회고] 프론트엔드 개발자의 검색 시스템 개발 회고
    Making 2023. 4. 8. 21:46

    안녕하세요! 마이너리에서 프론트엔드 개발을 하고 있는 두동입니다.

    마이너리 앱의 검색 기능이 대폭 강화된 1.5버전이 출시된 사실. 알고 계신가요? 정말 오랜 시간에 걸쳐서 팀원 모두가 고생한 끝에 이 기능을 여러분께 제공할 수 있게 되어 행복하네요. 와인 앞에서 망설이지 마시고 마이너리 앱을 통해서 검색해보세요!

    이번 포스팅은 마이너리의 검색에 어떤 기능이 추가 되었는지 소개해드리고, 검색 기능을 개발했던 기간을 간단히 회고해보려고 해요.

    재밌게 읽어주시고 마이너리 팀🍷에게 궁금한 점은 언제든지 알려주세요!
    Contact us ➡️ minery.app@gmail.com


    마이너리 검색. 어떤 점들이 달라졌을까요?

    다양한 필터를 설정할 수 있어요.

    첫 번째로, 와인 검색에 사용 되는 필터들이 보다 더 구체화 되었어요. 기존에는 검색 필터로 제공하던 와인 종류 및 스타일 뿐만 아니라 가격 및 국가에 대한 필터가 추가 되었답니다. 좀 더 원하는 와인을 찾기가 쉬워지겠죠?

    두 번째로, 와인 검색 기본 화면이 좀 더 다채로워졌어요. 변경된 와인 검색 화면에서는 최근 검색어를 확인할 수 있고, 인기 있는 품종들을 눌러 해당 품종들의 와인을 빠르게 검색할 수 있죠.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들이 추천하는 와인들은 어떤 것이 있는지, 많이 찜한 와인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그리고 최근 평가된 와인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확인할 수 있답니다!

    일부만 입력해도 비슷한 검색어들을 추천해드려요.

    세 번째로, 검색어 추천 기능이 추가 되었어요. 어렵고 긴 와인 이름들을 정확하게 입력해야 해서 검색이 불편하셨죠? 이제는 검색하려고 하는 단어의 일부만 입력해도 입력하신 키워드를 기반으로 검색어를 추천해드리는 기능이 추가 됬어요! 와인 이름의 일부만 기억나신다고요? 걱정하지 말고 검색하세요. 마이너리가 검색어를 찾아드려요.

    이 외에도 와인 품종으로 검색 시 해당 품종에 대한 정보 소개 및 와인 추천 기능, 와인 상세 정보 조회 시 비슷한 스타일의 와인과 비슷한 가격대의 와인을 추천해주는 기능 등이 추가되었답니다. 직접 사용하시면서 느껴보세요!


    정말 많은 기능이 추가된 만큼 아무래도 기능 개발에 많은 시간이 걸릴 수 밖에 없었어요. 그 와중에 버그들도 무수히 발생해서 수정한다고 더 오랜 시간이 걸렸어요. 힘들었지만 사이드 프로젝트임에도 모두 자신들의 역량을 150% 발휘하는 소중한 팀원들이 있어서 무사히 출시까지 할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지금부터는 검색 기능을 개발하면서 느끼거나 배운 점들을 적어보려고 해요.

    많이 소통해라.

    검색 기능이 실질적으로 마이너리 팀원으로써 첫 번째 피쳐 개발이었기 때문에 처음 시작할 때는 디자인만 보고 개발을 진행했었어요.

    그렇기 때문에 개발을 진행하며 "이 요소는 어떨 때 사용 되는 것이고 어떤 내용들을 포함하고 있어야 하지?", "얘는 갑자기 여기에 왜 들어갔을까?"와 같이 기획적인 요소들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해서 의문이 든 채 그저 퍼블리싱 하는 느낌으로 개발을 진행했었어요. 개발에 착수하고 한참이 지나고 나서야 별도로 기획서가 있으며 그 기획서에 정말 화면을 구성하고 있는 요소들이 어떤 동작을 수행해야 하는지, 어떤 상황에서는 어떻게 동작해야 하는지가 꼼꼼히 적혀있었어요.

    미리 기획자들이나 디자이너들과 소통을 하면서 했다면 없었을 일인데 이걸로 한 달 정도는 날렸다는 생각이 들어서 아쉬웠어요.

     

    iOS와 AOS 모두에서 확인해라.

    마이너리는 React Native를 사용해서 개발 되었어요. 하나의 코드를 통해서 서로 다른 2개의 OS 위에서 동작하는 앱을 만든다는게 굉장히 멋지고 좋은 경험인데요. 저는 iOS 유저였기 때문에 대부분의 테스트는 아이폰에서만 진행했었어요. 그렇게 기능을 만들고 당당하게 들고 갔지만 아뿔싸... 안드로이드에서는 일부 기능이 제대로 동작하지 않는 부분이 있었어요.

    예를 들어, 검색어 추천 기능의 경우 추천 리스트에서 검색어를 선택할 수 있어야 했는데 iOS에서와 AOS에서 검색어 추천 리스트를 렌더링하는 조건을 처리하는 타이밍이 달라서 AOS에서는 해당 기능을 사용할 수 없는 문제가 있었지요.

    React Native를 사용한다면 두 OS 모두에서 충분히 테스트를 해봐야하고, 또 2개의 OS에서 나타나는 well-known한 이슈들이 있기 때문에 해당 이슈들을 고려하면 좋을 것 같아요.

     

    훌륭한 동료들은 소중한 자산이다.

    마이너리팀은 정말 우연한 기회로 합류하게 되었는데요. 정말 많이 도움을 받으면서 재밌게 서비스를 만들어나가고 있어요.

    파트별로 세부적으로 정의된 기획 피그마

    저희 피그마가 보이시나요? 각 화면 별로 정말 디테일하게 기획서를 작성해주세요. 이렇게 디테일하게 기획서를 작성해주시기 때문에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이 있다거나 그런 적이 거의 없었어요! 사이드 프로젝트 멸망의 주 원인인 구성원들과 불화가 없었다고 단언할 수 있습니다. 의견도 항상 많이 말씀해주시고 소통이 잘 되는 분들이랍니다.

    단점이라면 너무나도 꼼꼼하다는 점? QA 할 때는 '정말 좀 덜 능력자들이었으면...'하는 생각을 속으로 했답니다.ㅎㅎ

    앞서 소개한 부분 외에도 마이너리 곳곳의 디자인들이 좀 더 예쁘게 변경 되었어요.

    마켓에 올라온 앱 소개 디자인들도 다 너무 예쁘게 변경되지 않았나요? 디자이너분들은 하나라도 마이너리 유저분들이 조금이라도 더 좋은 UI와 UX를 느끼실 수 있도록 계속해서 마이너리 디자인을 깎고 계시답니다.

    그리고 개발자들. 제가 가장 도움을 많이 받고 있는 분들이죠. 다들 바쁘신 와중에도 작업할 때 많은 도움을 받고 있어요. 같이 일하는 분들의 코드를 보면서 새롭게 알아가는 내용이 참 많답니다. 개인적으로 마이너리하면서 성장할 수 있던 중요 원동력 중에 하나라고 생각해요.

    마케터분들께서는 마이너리를 알리기 위해 다양한 콘텐츠들을 주기적으로 만들어주시고 있으세요. 마케터분들께서 만든 콘텐츠는 마이너리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에서도 확인할 수 있답니다. 블로그에 마케팅과 관련된 훌륭한 도 투고 해주셨어요! 한 번 확인하러 가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어느 회사나 좋은 동료들이 중요하다를 내세우고 있지만 회사도 아닌 사이드 프로젝트에서 이렇게 좋은 동료들과 함께할 수 있다는 건 정말 좋은 경험이라고 생각해요.


    마이너리는 이번 검색 기능 개편을 시작으로 앞으로 좀 더 다양한 기능들을 유저분들께 제공하기 위해서 열심히 달려나가고 있답니다.

    앞으로 와인하면 가장 먼저 생각날 수 있는 앱을 만들어가볼게요. 많은 이용 부탁드립니다.

    조만간 또 다른 글들이 자주 업로드될 예정이에요. 마이너리 블로그도 많이 찾아와주세요~

    감사합니다!

     

    🔊마이너리 앱, SNS 많은 관심과 사랑 부탁드려요-!
    ‣ instagram : https://www.instagram.com/minery_app/
    ‣ facebook : https://www.facebook.com/minery.wine/ 

     

    마이너리 팀🍷에게 궁금한 점은 언제든지 알려주세요!
    Contact us ➡️ minery.app@gmail.com

     

    마이너리 다운로드 바로가기⬇️

     

    댓글

Copyright © Minery Team All Rights Reserved